요리이야기/한식

집밥백선생 - 백선생 떡볶이 만들기(백선생 떡볶이 레시피)

완소줄기 2016. 3. 2. 15:57

집밥백선생 - 백선생 떡볶이 만들기(백선생 떡볶이 레시피)


얼마전에 떡국떡을 많이 받았습니다.

저는 떡만두국을 좋아하거든요.

그래서 떡만두국을 많이 해먹었는데요.

떡만두국도 한두번이지..

이 많은 떡을 어떻게 처리할까? 고민하던 중에..

떡으로 가장 많이 해먹는 요리~

바로 떡볶이를 하기로 생각했습니다.





떡볶이.. 어렵나요?

고추장 넣고, 파 넣고, 설탕 넣고, 떡/어묵 넣고..

대충 만들면 먹다 지칩니다.

떡볶이도 먹고.. 

욕도 같이 먹죠ㅎㅎ


그래서 이번엔 집밥백선생 26회에서 방송했던 떡볶이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맛있는 떡볶이 레시피♥

(맛있는 떡볶이 레시피라 적어놓고 백선생 떡볶이 레시피라 읽는다.)

다들 하나쯤은 알고 있어야죠~


우선 떡볶이를 만들기 위해 떡을 골라야 해요.

떡은 쌀떡 보다는 밀가루떡이 간이 비교적 잘 베인다고 합니다.

쌀떡은 간이 베이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네요.



근데 나는 죽어도 쌀떡으로 하고싶다!

그렇다면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떡국떡으로 하는 방법이죠~





바로 저도 떡국떡을 처리하고 싶었거든요~





백선생님의 설명을 들어보니 떡국떡이 비주얼은 좀 별로지만..

양념도 잘 베고 쫀득한 식감이 좋다고 합니다~

역시~~ 방송을 찾아보길 잘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이제 재료를 준비해 볼까요?

재료는 정말 간단해요.





떡, 어묵, 파..

쩜쩜쩜...

너무 간단하죠?

그런데 이 재료가 중요한게 아니랍니다.





누가 그랬던가요..

한식의 맛은 양념장이 좌우한다!

백선생님의 표정이 말해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양념장에 올인을 해야겠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양념장 만들지 못하나요?

고추장, 고춧가루, 후추, 다진마늘..

뭐 대충 넣고 먹으면 되죠~~

욕도 좀 먹...





한식 양념장의 맛은 비율이 좌우한다!

다시 한번 백선생님이 표정으로 강조하십니다.

백선생님은 사실 양념장을 미리 만들지 않고 조리하면서 넣는다고 하는데요.

비율을 알려주기 위해 양념장을 만든다고 하셨네요.

양념장의 비율을 기본적으로 숙지하고..

각자 개인 취향에 맞게 조절하면 되겠네요~




설탕, 고춧가루, 고추장, 진간장..

준비하는 양념들이 약간 예상 밖이었어요.

간마늘을 넣지 않으시네요~

저는 항상 간마늘을 넣었거든요.

역시 그것도 취향이라고 합니다.

후춧가루는 나중에 조금 넣고요~





단맛은 기호에 맞게 물엿, 조청, 올리고당, 설탕..

아무거나 상관없지만 비율을 위해 설탕을 사용합니다.

사실 조청/물엿으로 더 윤기나는 떡볶이가 가능하네요~

고급지게 만들려면 꿀을 사용하고요.


매운맛도 마찬가지네요~

고춧가루, 청양고추, 청양고춧가루, 캡사이신..

취향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맛은 고추장인데..시중에서 일반적으로 판매하는 고추장이면 되고요.

짠맛은 간장/소금을 이용합니다.


육수 역시 기호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야채육수, 사골육수, 생수..

그런데 떡을 이용하는 요리이니 쌀뜨물은 자제하는게 좋겠네요.

가장 일반적인 생수를 이용해서 만들어 보죠~


자 이제 비율 들어갑니다!


(1)설탕 1컵

(2)고춧가루 1컵(굵은고춧가루 0.5, 고운고춧가루 0.5)

(3)고추장 2/3컵

(4)진간장 0.5컵

(5)양념장을 잘 섞기위해 물 1컵

그리고 먹을만큼 떡과 어묵, 파를 준비합니다.

떡국떡은 2컵 정도.. 

물에 살짝 헹궈주고요~

어묵 적당히.. 

파는 좀 많이~


그리고 또 중요 포인트!

바로 물과 양념장의 비율이네요.





물은 양념장의 두 배! 입니다!

예를 들어 양념장을 한 컵 사용하면.. 물은 두 컵이 되겠네요~

국물 떡볶이로 만들려면 물과 양념을 더 넣으면 되겠죠~





마지막에 후춧가루를 톡톡 뿌려주고 마무리를 합니다.


아 그리고 떡이 얇은 경우에는 강불로 빨리 조리를 해야하고요~

떡이 두꺼울 경우에는 중불에서 약불로 천천히 조려 주어야 합니다.

떡국떡은 얇으니 강불에서 확 조리를 해야겠네요~


그리고 만두피를 반으로 잘라 튀겨서 고명으로 얹으면..

보기도 좋고 맛도 좋다고 합니다 :)

그리고 만두피를 튀겨서 설탕과 게피가루를 뿌리면~

츄러스 맛과 비슷하겠네요~


저도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어때요? 

맛있어 보이나요?





전 매운걸 잘 먹지 못해서 어묵국과 같이 먹었어요.

아주 맛있게 잘 먹었네요~

이제부터 떡볶이 기본소스는 이 레시피로 해야겠네요~

그리고 이 소스를 활용하여 즉석떡볶이에 도전해봐야 겠어요~


(사진출처 : tvN 방송 캡처)